[4학년][1학기][메타버스입문][W1]
2025. 3. 6. 22:11
Introduction to Metaverse
Week1 : Introduction to Unity
1. Installation and Tutorial
- Visual Studio Community에서 '.NET 데스크톱 개발'과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 Workload 설치
- Unity Hub 및 Unity Editor 설치
- 3D(Built-in Render Pipeline) Project 생성
- Cube Object 생성
- Rigidbody Component 추가
- MonoBehavior Script(C#) 생성
- Cube에 Drag and Drop
- Script에 아래 Code 추가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Mono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public Rigidbody myRigidbody;
void Start()
{
myRigidbody.AddForce(0, 500, 0);
}
void Update()
{
}
}
- Unity Editor에서
Play
Button 클릭하면 움직이는 Cube 확인 가능
2. Unity Editor Interface
Scene
- Game World를 관리하는 단위
- Scene은 하나의 Game World, 하나의 Map, 하나의 Game Level에 대응
- 현재 활성화 된 Scene 창에 존재하는 Game Object들을 시각적으로 활성화하여 볼 수 있음Hierarchy
- 현재 Scene에 존재하는 모든 Object를 리스트로 보여줌Inspector
- 현재 선택한 Game Object 혹은 Asset에 대한 상세 정보
- 선택된 Game Object에 붙어있는 Component들이 표시됨
- Object: 게임 세상 속에 존재하는 사물
- Component: Object에 붙어서 해당 Object가 어떤 동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는 요소Game
- Game이 시작되었을 때, 플레이어에게 연출되는 화면Project
- 현재 Project에서 사용한 모든 Package와 Asset을 표시
- Game에서 사용된, 또는 사용될 수도 있는 모든 소품들을 보관하는 창고 역할
- Assets
- Project에 사용된 모든 파일과 폴더
- Packages
- 외부 모듈
- Read-only
- Assets 폴더로 Drag and Drop 해서 편집해야 함
Console
-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Text로 표시
Play Button
단축키: Ctrl+P
- ▶️: Play
- Game이 Run-time 상태가 됨
- Scene이 활성화되며 Object들이 기능에 따라 동작
- Play 동작 중에 변경한 사항들은 반영되지 않음음
- ⏸️: Pause
- Play 중에 누르면 Object가 동작하는 것을 잠시 멈출 수 있음
- Pause를 누르고 나서
Play
버튼을 누르면 시작됨과 동시에 멈춤 - 이 상태에서 ⏯️
Step
버튼을 누르면 한 Frame씩 Game이 진행 됨됨
RigidBody
- Object에 물리 기능을 추가하는
ComponentCorrider
- Object 표면을 감지하기 위한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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