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Metaverse

Week1 : Introduction to Unity

1. Installation and Tutorial

  • Visual Studio Community에서 '.NET 데스크톱 개발'과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 Workload 설치
  • Unity Hub 및 Unity Editor 설치
  • 3D(Built-in Render Pipeline) Project 생성
  • Cube Object 생성
    • Rigidbody Component 추가
  • MonoBehavior Script(C#) 생성
    • Cube에 Drag and Drop
    • Script에 아래 Code 추가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NewMonoBehaviourScript : MonoBehaviour
{
    public Rigidbody myRigidbody;


    void Start() 
    { 
        myRigidbody.AddForce(0, 500, 0); 
    }
    void Update() 
    { 

    }
}
  • Unity Editor에서 Play Button 클릭하면 움직이는 Cube 확인 가능

2. Unity Editor Interface

Scene

  • Game World를 관리하는 단위
  • Scene은 하나의 Game World, 하나의 Map, 하나의 Game Level에 대응
  • 현재 활성화 된 Scene 창에 존재하는 Game Object들을 시각적으로 활성화하여 볼 수 있음Hierarchy
  • 현재 Scene에 존재하는 모든 Object를 리스트로 보여줌Inspector
  • 현재 선택한 Game Object 혹은 Asset에 대한 상세 정보
  • 선택된 Game Object에 붙어있는 Component들이 표시됨
    • Object: 게임 세상 속에 존재하는 사물
    • Component: Object에 붙어서 해당 Object가 어떤 동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는 요소Game
  • Game이 시작되었을 때, 플레이어에게 연출되는 화면Project
  • 현재 Project에서 사용한 모든 Package와 Asset을 표시
  • Game에서 사용된, 또는 사용될 수도 있는 모든 소품들을 보관하는 창고 역할
  • Assets
    • Project에 사용된 모든 파일과 폴더
  • Packages
    • 외부 모듈
    • Read-only
    • Assets 폴더로 Drag and Drop 해서 편집해야 함

Console

  •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Text로 표시

Play Button

단축키: Ctrl+P

  • ▶️: Play
    • Game이 Run-time 상태가 됨
    • Scene이 활성화되며 Object들이 기능에 따라 동작
    • Play 동작 중에 변경한 사항들은 반영되지 않음음
  • ⏸️: Pause
    • Play 중에 누르면 Object가 동작하는 것을 잠시 멈출 수 있음
    • Pause를 누르고 나서 Play 버튼을 누르면 시작됨과 동시에 멈춤
    • 이 상태에서 ⏯️Step 버튼을 누르면 한 Frame씩 Game이 진행 됨됨

RigidBody

  • Object에 물리 기능을 추가하는

ComponentCorrider

  • Object 표면을 감지하기 위한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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