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1학기][Coursera][Mathematics for ML][W8]
시험 기간 이슈로 week6, 7을 건너뛰게 되었습니다.
Mathematics for Machine Learning: Linear Algebra
Coursera - Imperial College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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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rices, Vectors, and solving simultaneous equation problems
Apples and Bananas 문제 복습
- 예를 들어, 어떤 가게에서 사과 2개, 바나나 3개를 사는데 8유로가 들었다고 하자.
- 다른 날에는 사과 10개, 바나나 1개를 사는데 13유로가 들었다.
- 이때 사과 1개, 바나나 1개의 가격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
이 문제는 단순한 simultaneous equations(연립 방정식) 문제이지만, Matrices(행렬) 을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다.
Matrix 표현
다음과 같은 형태로 행렬을 설정할 수 있다:
Coefficient Matrix: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Variable Vector:
$$
\begin{bmatrix}
a \
b
\end{bmatrix}
$$
- Result Vector:
$$
\begin{bmatrix}
8 \
13
\end{bmatrix}
$$
이것은 다음 연립방정식과 동일함:
$$
2a + 3b = 8, \quad 10a + 1b = 13
$$
Matrix의 연산 방법
- Matrix와 Vector를 곱할 때는 Row × Column 연산을 한다.
- 첫 번째 행을 변수 벡터와 내적하여 결과 벡터의 첫 번째 원소를 얻고, 두 번째 행으로 두 번째 원소를 얻는다.
- 즉,
- 첫 번째 행: (2a + 3b = 8)
- 두 번째 행: (10a + 1b = 13)
→ 이는 기존 연립방정식과 정확히 일치한다.
Matrix의 의미
- 행렬은 벡터를 회전(rotation) 하고 늘리거나 줄이는(stretch) 연산을 수행하는 도구이다.
- 또한 행렬은 벡터 공간을 변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 즉, 행렬은 입력 벡터(input vector) 를 받아 출력 벡터(output vector) 로 변환하는 함수(function)처럼 동작한다.
Basis Vector의 변환
- 표준 단위벡터 ( e_1 = [1,0] ), ( e_2 = [0,1] )을 생각해보자.
행렬을 ( e_1 )에 곱하면:
- ( 2 \times 1 + 3 \times 0 = 2 )
- ( 10 \times 1 + 1 \times 0 = 10 )
결과:
$$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행렬을 ( e_2 )에 곱하면:
$$
\begin{aligned}
2 \times 0 + 3 \times 1 &= 3 \
10 \times 0 + 1 \times 1 &= 1
\end{aligned}
$$
결과:
$$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 행렬은 단위벡터들을 새로운 벡터로 변환(transform) 한다.
선형대수(Linear Algebra)의 의미
- Linear(선형성) : 입력 값을 상수로 곱하고 더하는 방식으로 변환한다는 의미. (비틀거나 접지 않는다.)
- Algebra(대수) : 수학적 기호를 다루고 조작하는 체계(system).
즉, Linear Algebra는
- 벡터와 벡터 공간을 수학적으로 다루고 변환하는 방법론이다.
- 동시에, 연립방정식을 푸는 것도 결국 벡터 공간을 변환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Summary
- 사과와 바나나 문제는 연립방정식으로, 이를 행렬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다.
- 행렬은 입력 벡터를 받아서 출력 벡터로 변환한다.
- 행렬을 단위벡터에 곱하면, 새로운 위치로 이동된 벡터를 얻을 수 있다.
- Linear Algebra는 벡터와 그 변환에 관한 체계이며, 이 개념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이다.
How Matrices Transform Space
Matrix와 공간 변환의 관계
- 이전에는 Matrix를 이용해 연립방정식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고,
- Matrix의 각 열은 단위벡터 ( e_1, e_2 )에 대해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나타낸다고 했음.
이번에는 다양한 종류의 Matrix가 공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하나의 Matrix 변환 뒤에 또 다른 Matrix를 적용하는 composition(합성) 을 다룬다.
벡터 변환과 선형성
벡터 ( r )을 Matrix ( A )로 변환한다고 하자:
$$
A r = r'
$$
이때, 중요한 성질은 다음과 같다:
- ( r )에 어떤 스칼라 ( n )을 곱한 후 변환하면:
$$
A(nr) = n(Ar) = nr'
$$
- 두 벡터의 합을 변환하면:
$$
A(r+s) = Ar + As
$$
즉,
- Matrix 변환은 스칼라 곱과 벡터 합에 대해 선형(linear)이다.
- 이로 인해 변환 후에도 공간의 격자선(grid lines)은 평행하고 균등 간격을 유지한다.
- 공간은 늘어나거나(Stretch), 기울어질(Shear) 수 있지만, 원점은 변하지 않고, 공간이 휘거나(curvy) 왜곡되지는 않는다.
변환된 Basis Vector로 이해하기
- 원래 벡터 ( r )은 단위벡터들의 선형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
r = n e_1 + m e_2
$$
- Matrix ( A )를 적용하면:
$$
A r = n (A e_1) + m (A e_2)
$$
- 여기서 ( A e_1, A e_2 )는 각각 변환된 Basis Vector로 생각할 수 있다:
$$
A e_1 = e_1', \quad A e_2 = e_2'
$$
따라서:
$$
A r = n e_1' + m e_2'
$$
→ 즉, 변환된 Basis Vector들의 선형 결합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체적인 예시
Matrix ( A )는 이전 Apples and Bananas 문제에서 사용한 다음과 같은 행렬이다:
$$
A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
벡터
$$
r = \begin{bmatrix}
3 \
2
\end{bmatrix}
$$
에 대해 계산해보자.
직접 계산하면:
$$
A r =
\begin{aligned}
& 2 \times 3 + 3 \times 2 = 6 + 6 = 12 \
& 10 \times 3 + 1 \times 2 = 30 + 2 = 32
\end{aligned}
$$
결과:
$$
\begin{bmatrix}
12 \
32
\end{bmatrix}
$$
Basis Vector를 통한 접근
벡터 ( r )은 다음처럼 표현할 수 있다:
$$
r = 3 \times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 2 \times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Matrix를 적용하면:
$$
A r = 3(A e_1) + 2(A e_2)
$$
각 변환을 계산해보자:
$$ A e_1 =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 A e_2 =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따라서:
$$
A r = 3 \times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2 \times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계산하면:
$$
= \begin{bmatrix} 6 \ 30 \end{bmatrix} + \begin{bmatrix} 6 \ 2 \end{bmatrix}
= \begin{bmatrix} 12 \ 32 \end{bmatrix}
$$
직접 계산한 결과와 동일하다.
요약
- Matrix는 단순히 단위벡터들을 새로운 위치로 이동시킨다.
- 벡터 전체는 이동된 단위벡터들의 선형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 Matrix 변환은 공간을 휘거나 비틀지 않고, 선형(linear) 변환만 일으킨다.
- 변환 후에도 벡터 합, 스칼라 곱 등 벡터 연산의 규칙은 그대로 유지된다.
Types of Matrices Transformation
1. Identity Matrix
- 단위행렬(Identity Matrix)은 아무것도 변환하지 않는 행렬이다.
- 구성:
$$
I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이 행렬을 벡터
$$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에 곱하면 결과는 변하지 않는다:
$$
I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2. Scaling
- 대각선에 서로 다른 값이 있으면 축 방향으로 공간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예:
$$
\text{Scaling Matrix} = \begin{bmatrix}
3 & 0 \
0 & 2
\end{bmatrix}
$$
- x축은 3배, y축은 2배로 스케일됨
- 만약 스케일 값이 1보다 작으면, 해당 방향으로 공간이 압축(squish)된다.
3. Reflection (뒤집기)
x축 반전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x축을 기준으로 좌우 반전
y축 반전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y축을 기준으로 위아래 반전
원점 대칭 (Inversion)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모든 방향 반전 (x, y 둘 다 뒤집음)
45도 대칭 (축 뒤바꾸기)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x축과 y축을 서로 교환하는 효과 (45도 대칭)
또는: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반대 방향으로 교환하는 45도 대칭
4. Shear (전단 변환)
- 한 방향만 변형시키는 변환
예를 들어, e1은 그대로 두고, e2를 옆으로 밀면:
$$
\text{Shear Matrix} = \begin{bmatrix}
1 & 0 \
1 & 1
\end{bmatrix}
$$
- 이 변환은 원래 정사각형을 평행사변형으로 변형시킨다.
5. Rotation (회전)
- 공간을 회전시키는 변환
- 90도 회전 행렬 예:
$$
\text{90도 회전 Matrix}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일반적인 2D 회전 행렬은 각도 ( \theta )에 대해 다음과 같다:
$$
\text{Rotation Matrix} =
\begin{bmatrix}
\cos \theta & \sin \theta \
-\sin \theta & \cos \theta
\end{bmatrix}
$$
- theta가 양수일 때, 반시계 방향 회전
- 예를 들어, -90도 회전이면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sin(-90^\circ) = -1
$$
6. 데이터 과학에서의 활용
- 얼굴 인식(facial recognition)처럼 데이터의 orientation(방향성)을 맞추기 위해
Stretch, Mirror, Shear, Rotation 변환을 종종 사용한다. - 예를 들어, 얼굴을 카메라 방향에 맞추기 위해 회전 변환을 적용할 수 있다.
Summary
변환 종류 | 특징 |
---|---|
Identity | 변환 없음 |
Scaling | 특정 축 방향으로 확대/축소 |
Reflection | 좌우, 위아래 뒤집기 |
Inversion | 원점 기준 전체 반전 |
Shear | 한 방향으로 밀기(평행사변형) |
Rotation | 특정 각도만큼 회전 |
Matrix는 공간을 변환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며, 이들을 조합하여 복잡한 변환을 구성할 수 있다.
Composition or Combination of Matrix Transformations
1. 변환(Transformation) 조합의 필요성
- 복잡한 형태 변환(예: 얼굴 이미지 변형)은 회전(Rotation), 전단(Shear), 반사(Reflection), 확대/축소(Scaling) 변환을 조합해서 만들 수 있다.
- 변환을 순서대로 적용하여 복합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음.
2. 변환 순서: ( A_1 ) 후 ( A_2 )
벡터 ( r )에 대해:
- 먼저 변환 ( A_1 )을 적용
- 그 결과에 다시 변환 ( A_2 )를 적용
결국, 전체 변환은 ( A_2 A_1 r ) 이 된다.
3. 구체적인 예시
Step 1: Basis Vectors
초기 Basis Vectors:
$$
e_1 =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quad e_2 =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Step 2: 첫 번째 변환 ( A_1 ) — 90도 반시계 방향 회전
회전 행렬:
$$
A_1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변환 결과:
$$
\begin{aligned}
e_1' &=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e_2' &=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end{aligned}
$$
Step 3: 두 번째 변환 ( A_2 ) — 수직 반사(Vertical Reflection)
반사 행렬:
$$
A_2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변환 결과:
- ( e_1 )은 ( (-1, 0) )으로 반사
- ( e_2 )는 변하지 않음
Step 4: ( A_2 )를 ( A_1 ) 결과에 적용 (즉, ( A_2 A_1 ))
( A_2 )를 ( A_1 )에 곱한다:
$$
A_2 A_1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계산:
$$
\begin{aligned}
\text{First column} &: (-1) \times 0 + 0 \times 1 = 0,\quad 0 \times 0 + 1 \times 1 = 1 \
\text{Second column} &: (-1) \times (-1) + 0 \times 0 = 1,\quad 0 \times (-1) + 1 \times 0 = 0
\end{aligned}
$$
결과:
$$
A_2 A_1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4. 변환 순서가 바뀔 경우 (즉, ( A_1 A_2 ))
( A_1 )을 ( A_2 )에 곱한다:
$$
A_1 A_2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계산:
$$
\begin{aligned}
\text{First column} &: 0 \times (-1) + (-1) \times 0 = 0,\quad 1 \times (-1) + 0 \times 0 = -1 \
\text{Second column} &: 0 \times 0 + (-1) \times 1 = -1,\quad 1 \times 0 + 0 \times 1 = 0
\end{aligned}
$$
결과:
$$
A_1 A_2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5. 중요한 결론
- Matrix multiplication은 교환법칙(commutative)을 만족하지 않는다.
$$
A_2 A_1 \neq A_1 A_2
$$
- 하지만, 결합법칙(associative)은 성립한다.
$$
A_3 (A_2 A_1) = (A_3 A_2) A_1
$$
Summary
성질 | 설명 |
---|---|
선형성(Linearity) | 벡터 합과 스칼라 곱에 대해 선형 유지 |
결합법칙(Associativity) | 괄호 위치에 관계없이 순차 적용 가능 |
비가환성(Non-commutativity) | 적용 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줌 |
Matrix를 조합하여 복합 변환을 만들 수 있으며, 특히 데이터 과학, 컴퓨터 비전(얼굴 인식 등)에서 변환 순서를 정확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Solving the Apples and Bananas Problem: Gaussian Elimination
1. 문제 설정
- 두 번 쇼핑을 함:
- 2 apples + 3 bananas = 8 euros
- 10 apples + 1 banana = 13 euros
이를 Matrix 형태로 표현하면:
$$
A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quad
r = \begin{bmatrix} a \ b \end{bmatrix}, \quad
s = \begin{bmatrix} 8 \ 13 \end{bmatrix}
$$
- 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음:
$$
A r = s
$$
2. 역행렬(Inverse)을 통한 풀이 아이디어
- 역행렬 ( A^{-1} )이 존재하면:
$$
A^{-1} A = I
$$
- 양변에 ( A^{-1} )을 곱하면:
$$
A^{-1} A r = A^{-1} s
$$
즉,
$$
r = A^{-1} s
$$
-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면 문제를 일반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
3. 굳이 역행렬을 구하지 않고도 풀 수 있는 방법: 소거법(Elimination)
예시: 3가지 품목(apple, banana, carrot)
Matrix:
$$
A = \begin{bmatrix}
1 & 1 & 3 \
1 & 2 & 4 \
1 & 1 & 2
\end{bmatrix}
$$
Vector:
$$
s = \begin{bmatrix}
15 \ 21 \ 13
\end{bmatrix}
$$
Row 1: 1 apple + 1 banana + 3 carrots = 15
Row 2: 1 apple + 2 bananas + 4 carrots = 21
Row 3: 1 apple + 1 banana + 2 carrots = 13
Step 1: Row Operation (Elimination)
- ( R_2 - R_1 ) :
$$
(1,2,4) - (1,1,3) = (0,1,1)
$$
- ( R_3 - R_1 ) :
$$
(1,1,2) - (1,1,3) = (0,0,-1)
$$
오른쪽 벡터도 동일하게 연산:
- ( 21 - 15 = 6 )
- ( 13 - 15 = -2 )
Step 2: 삼각형 형태로 정리 (Echelon Form)
변형된 행렬:
$$
\begin{bmatrix}
1 & 1 & 3 \
0 & 1 & 1 \
0 & 0 & -1
\end{bmatrix}
$$
오른쪽:
$$
\begin{bmatrix}
15 \ 6 \ -2
\end{bmatrix}
$$
Step 3: Back Substitution
- 세 번째 식에서 바로 알 수 있음:
$$
-1 \times c = -2 \quad \Rightarrow \quad c = 2
$$
- 두 번째 식에 ( c = 2 )를 대입:
$$
1 \times b + 1 \times 2 = 6 \quad \Rightarrow \quad b = 4
$$
- 첫 번째 식에 ( b = 4, c = 2 )를 대입:
$$
1 \times a + 1 \times 4 + 3 \times 2 = 15 \quad \Rightarrow \quad a = 5
$$
4. 최종 해
$$
a = 5, \quad b = 4, \quad c = 2
$$
- Apple: 5 euros
- Banana: 4 euros
- Carrot: 2 euros
5. 요약
용어 | 설명 |
---|---|
Elimination | 하나의 row를 다른 row에서 빼서 하위 요소를 0으로 만드는 과정 |
Echelon Form | 주대각선 아래가 모두 0인 삼각형 형태의 행렬 |
Back Substitution | 마지막 식부터 역방향으로 값을 대입하여 해를 구하는 과정 |
결과 | 원래 행렬을 Identity Matrix로 변환 |
변형 과정:
$$
\text{최종 행렬} =
\begin{bmatrix}
1 & 0 & 0 \
0 & 1 & 0 \
0 & 0 & 1
\end{bmatrix}
$$
6. 중요한 포인트
- 역행렬 없이도 Gaussian Elimination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하지만, 역행렬을 구하면 임의의 ( s )에 대해 ( r )을 빠르게 구할 수 있다.
- Gaussian Elimination은 연산 수가 적고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Going from Gaussian Elimination to Finding the Inverse Matrix
1. 문제 설정
- 3×3 행렬 ( A )와 그 역행렬 ( B )가 존재한다고 하자.
$$
A \times B = I
$$
- 예시로 사용하는 ( A ):
$$
A = \begin{bmatrix}
1 & 1 & 3 \
1 & 2 & 4 \
1 & 1 & 2
\end{bmatrix}
$$
- ( B )는 다음과 같은 미지수로 구성된 행렬이다:
$$
B = \begin{bmatrix}
b_{11} & b_{12} & b_{13} \
b_{21} & b_{22} & b_{23} \
b_{31} & b_{32} & b_{33}
\end{bmatrix}
$$
여기서 ( b_{ij} )는 ( i )번째 행, ( j )번째 열의 원소를 의미한다.
- Identity Matrix ( I ):
$$
I = \begin{bmatrix}
1 & 0 & 0 \
0 & 1 & 0 \
0 & 0 & 1
\end{bmatrix}
$$
2. 역행렬을 구하는 아이디어
- ( A \times B = I ) 이므로,
( B )는 ( A )의 역행렬 ( A^{-1} )이다. -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각각의 열(column)을 따로따로 푸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 첫 번째 열을 풀 때는 ( A \times ) (B의 첫 번째 열) = (I의 첫 번째 열) 로 생각
- 두 번째 열, 세 번째 열도 동일
하지만! 모든 열을 한 번에 동시에 다루면 훨씬 효율적이다.
3. Gaussian Elimination 전체 과정을 통해 역행렬 구하기
초기 augmented matrix (확장된 행렬):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1 & 2 & 4 & 0 & 1 & 0 \
1 & 1 & 2 & 0 & 0 & 1
\end{array} \right]
$$
Step 1: 첫 번째 열을 기준으로 제거
- ( R_2 - R_1 ) :
$$
(1,2,4) - (1,1,3) = (0,1,1)
$$
- ( R_3 - R_1 ) :
$$
(1,1,2) - (1,1,3) = (0,0,-1)
$$
오른쪽 벡터도 동일하게 갱신:
- ( (0,1,0) - (1,0,0) = (-1,1,0) )
- ( (0,0,1) - (1,0,0) = (-1,0,1) )
변형된 행렬: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0 & 1 & 1 & -1 & 1 & 0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Step 2: 대각 성분을 1로 맞추기
- 세 번째 행 ( R_3 )을 (-1)로 나눔:
$$
R_3 \div (-1)
$$
변형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0 & 1 & 1 & -1 & 1 & 0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Step 3: Back Substitution (역방향 대입)
- 세 번째 행을 이용해 두 번째 행에서 제거:
$$
R_2 \leftarrow R_2 - (1) \times R_3
$$
- 세 번째 행을 이용해 첫 번째 행에서 제거:
$$
R_1 \leftarrow R_1 - (3) \times R_3
$$
변형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0 & -2 & 0 & 3 \
0 & 1 & 0 & -2 & 1 & 1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 두 번째 행을 이용해 첫 번째 행에서 제거:
$$
R_1 \leftarrow R_1 - (1) \times R_2
$$
최종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0 & 0 & 0 & -1 & 2 \
0 & 1 & 0 & -2 & 1 & 1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4. 최종 결과: 역행렬
오른쪽 부분이 바로 ( A^{-1} ):
$$
A^{-1} =
\begin{bmatrix}
0 & -1 & 2 \
-2 & 1 & 1 \
1 & 0 & -1
\end{bmatrix}
$$
5. 요약
용어 | 설명 |
---|---|
Elimination | 위 삼각 형태로 만들기 위해 row를 변환 |
Back Substitution | 아래에서부터 값들을 차례로 구하는 과정 |
역행렬 | ( A^{-1} )을 구하면, 어떤 ( s )가 주어져도 ( r = A^{-1}s )로 바로 해를 구할 수 있음 |
6. 중요한 포인트
- Gaussian Elimination 과정을 통해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
- 수학적으로는
$$ A \times A^{-1} = I$$
가 항상 성립한다. - ( A^{-1} )을 알고 있으면, 모든 우변 ( s )에 대해 빠르게 해를 찾을 수 있다.
- 이 방법은 특히 고차원(수백×수백) 문제에서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