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아주대 융시공

[4학년][1학기][Coursera][Mathematics for ML][W8]

jaeseokk963 2025. 4. 28. 22:29

시험 기간 이슈로 week6, 7을 건너뛰게 되었습니다.

Mathematics for Machine Learning: Linear Algebra

Coursera - Imperial College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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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rices, Vectors, and solving simultaneous equation problems

Apples and Bananas 문제 복습

  • 예를 들어, 어떤 가게에서 사과 2개, 바나나 3개를 사는데 8유로가 들었다고 하자.
  • 다른 날에는 사과 10개, 바나나 1개를 사는데 13유로가 들었다.
  • 이때 사과 1개, 바나나 1개의 가격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

이 문제는 단순한 simultaneous equations(연립 방정식) 문제이지만, Matrices(행렬) 을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다.

Matrix 표현

다음과 같은 형태로 행렬을 설정할 수 있다:

  • Coefficient Matrix: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

  • Variable Vector:

$$
\begin{bmatrix}
a \
b
\end{bmatrix}
$$

  • Result Vector:

$$
\begin{bmatrix}
8 \
13
\end{bmatrix}
$$

이것은 다음 연립방정식과 동일함:

$$
2a + 3b = 8, \quad 10a + 1b = 13
$$

Matrix의 연산 방법

  • Matrix와 Vector를 곱할 때는 Row × Column 연산을 한다.
  • 첫 번째 행을 변수 벡터와 내적하여 결과 벡터의 첫 번째 원소를 얻고, 두 번째 행으로 두 번째 원소를 얻는다.
  • 즉,
    • 첫 번째 행: (2a + 3b = 8)
    • 두 번째 행: (10a + 1b = 13)

→ 이는 기존 연립방정식과 정확히 일치한다.

Matrix의 의미

  • 행렬은 벡터를 회전(rotation) 하고 늘리거나 줄이는(stretch) 연산을 수행하는 도구이다.
  • 또한 행렬은 벡터 공간을 변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 즉, 행렬은 입력 벡터(input vector) 를 받아 출력 벡터(output vector) 로 변환하는 함수(function)처럼 동작한다.

Basis Vector의 변환

  • 표준 단위벡터 ( e_1 = [1,0] ), ( e_2 = [0,1] )을 생각해보자.

행렬을 ( e_1 )에 곱하면:

  • ( 2 \times 1 + 3 \times 0 = 2 )
  • ( 10 \times 1 + 1 \times 0 = 10 )

결과:

$$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행렬을 ( e_2 )에 곱하면:

$$
\begin{aligned}
2 \times 0 + 3 \times 1 &= 3 \
10 \times 0 + 1 \times 1 &= 1
\end{aligned}
$$

결과:

$$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 행렬은 단위벡터들을 새로운 벡터로 변환(transform) 한다.


선형대수(Linear Algebra)의 의미

  • Linear(선형성) : 입력 값을 상수로 곱하고 더하는 방식으로 변환한다는 의미. (비틀거나 접지 않는다.)
  • Algebra(대수) : 수학적 기호를 다루고 조작하는 체계(system).

즉, Linear Algebra

  • 벡터와 벡터 공간을 수학적으로 다루고 변환하는 방법론이다.
  • 동시에, 연립방정식을 푸는 것도 결국 벡터 공간을 변환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Summary

  • 사과와 바나나 문제는 연립방정식으로, 이를 행렬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다.
  • 행렬은 입력 벡터를 받아서 출력 벡터로 변환한다.
  • 행렬을 단위벡터에 곱하면, 새로운 위치로 이동된 벡터를 얻을 수 있다.
  • Linear Algebra는 벡터와 그 변환에 관한 체계이며, 이 개념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이다.

How Matrices Transform Space

Matrix와 공간 변환의 관계

  • 이전에는 Matrix를 이용해 연립방정식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고,
  • Matrix의 각 열은 단위벡터 ( e_1, e_2 )에 대해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나타낸다고 했음.

이번에는 다양한 종류의 Matrix가 공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하나의 Matrix 변환 뒤에 또 다른 Matrix를 적용하는 composition(합성) 을 다룬다.


벡터 변환과 선형성

벡터 ( r )을 Matrix ( A )로 변환한다고 하자:

$$
A r = r'
$$

이때, 중요한 성질은 다음과 같다:

  • ( r )에 어떤 스칼라 ( n )을 곱한 후 변환하면:

$$
A(nr) = n(Ar) = nr'
$$

  • 두 벡터의 합을 변환하면:

$$
A(r+s) = Ar + As
$$

즉,

  • Matrix 변환은 스칼라 곱과 벡터 합에 대해 선형(linear)이다.
  • 이로 인해 변환 후에도 공간의 격자선(grid lines)은 평행하고 균등 간격을 유지한다.
  • 공간은 늘어나거나(Stretch), 기울어질(Shear) 수 있지만, 원점은 변하지 않고, 공간이 휘거나(curvy) 왜곡되지는 않는다.

변환된 Basis Vector로 이해하기

  • 원래 벡터 ( r )은 단위벡터들의 선형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
r = n e_1 + m e_2
$$

  • Matrix ( A )를 적용하면:

$$
A r = n (A e_1) + m (A e_2)
$$

  • 여기서 ( A e_1, A e_2 )는 각각 변환된 Basis Vector로 생각할 수 있다:

$$
A e_1 = e_1', \quad A e_2 = e_2'
$$

따라서:

$$
A r = n e_1' + m e_2'
$$

→ 즉, 변환된 Basis Vector들의 선형 결합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체적인 예시

Matrix ( A )는 이전 Apples and Bananas 문제에서 사용한 다음과 같은 행렬이다:

$$
A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

벡터
$$
r = \begin{bmatrix}
3 \
2
\end{bmatrix}
$$
에 대해 계산해보자.

직접 계산하면:

$$
A r =
\begin{aligned}
& 2 \times 3 + 3 \times 2 = 6 + 6 = 12 \
& 10 \times 3 + 1 \times 2 = 30 + 2 = 32
\end{aligned}
$$

결과:

$$
\begin{bmatrix}
12 \
32
\end{bmatrix}
$$


Basis Vector를 통한 접근

벡터 ( r )은 다음처럼 표현할 수 있다:

$$
r = 3 \times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 2 \times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Matrix를 적용하면:

$$
A r = 3(A e_1) + 2(A e_2)
$$

각 변환을 계산해보자:

$$ A e_1 =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 A e_2 =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따라서:

$$
A r = 3 \times \begin{bmatrix} 2 \ 10 \end{bmatrix} + 2 \times \begin{bmatrix} 3 \ 1 \end{bmatrix}
$$

계산하면:

$$
= \begin{bmatrix} 6 \ 30 \end{bmatrix} + \begin{bmatrix} 6 \ 2 \end{bmatrix}
= \begin{bmatrix} 12 \ 32 \end{bmatrix}
$$

직접 계산한 결과와 동일하다.


요약

  • Matrix는 단순히 단위벡터들을 새로운 위치로 이동시킨다.
  • 벡터 전체는 이동된 단위벡터들의 선형 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 Matrix 변환은 공간을 휘거나 비틀지 않고, 선형(linear) 변환만 일으킨다.
  • 변환 후에도 벡터 합, 스칼라 곱 등 벡터 연산의 규칙은 그대로 유지된다.

Types of Matrices Transformation

1. Identity Matrix

  • 단위행렬(Identity Matrix)은 아무것도 변환하지 않는 행렬이다.
  • 구성:

$$
I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이 행렬을 벡터
$$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에 곱하면 결과는 변하지 않는다:

$$
I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begin{bmatrix} x \ y \end{bmatrix}
$$


2. Scaling

  • 대각선에 서로 다른 값이 있으면 축 방향으로 공간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예:

$$
\text{Scaling Matrix} = \begin{bmatrix}
3 & 0 \
0 & 2
\end{bmatrix}
$$

  • x축은 3배, y축은 2배로 스케일됨
  • 만약 스케일 값이 1보다 작으면, 해당 방향으로 공간이 압축(squish)된다.

3. Reflection (뒤집기)

x축 반전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x축을 기준으로 좌우 반전

y축 반전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y축을 기준으로 위아래 반전

원점 대칭 (Inversion)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 모든 방향 반전 (x, y 둘 다 뒤집음)

45도 대칭 (축 뒤바꾸기)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x축과 y축을 서로 교환하는 효과 (45도 대칭)

또는: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반대 방향으로 교환하는 45도 대칭

4. Shear (전단 변환)

  • 한 방향만 변형시키는 변환

예를 들어, e1은 그대로 두고, e2를 옆으로 밀면:

$$
\text{Shear Matrix} = \begin{bmatrix}
1 & 0 \
1 & 1
\end{bmatrix}
$$

  • 이 변환은 원래 정사각형을 평행사변형으로 변형시킨다.

5. Rotation (회전)

  • 공간을 회전시키는 변환
  • 90도 회전 행렬 예:

$$
\text{90도 회전 Matrix}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 일반적인 2D 회전 행렬은 각도 ( \theta )에 대해 다음과 같다:

$$
\text{Rotation Matrix} =
\begin{bmatrix}
\cos \theta & \sin \theta \
-\sin \theta & \cos \theta
\end{bmatrix}
$$

  • theta가 양수일 때, 반시계 방향 회전
  • 예를 들어, -90도 회전이면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sin(-90^\circ) = -1
$$


6. 데이터 과학에서의 활용

  • 얼굴 인식(facial recognition)처럼 데이터의 orientation(방향성)을 맞추기 위해
    Stretch, Mirror, Shear, Rotation 변환을 종종 사용한다.
  • 예를 들어, 얼굴을 카메라 방향에 맞추기 위해 회전 변환을 적용할 수 있다.

Summary

변환 종류 특징
Identity 변환 없음
Scaling 특정 축 방향으로 확대/축소
Reflection 좌우, 위아래 뒤집기
Inversion 원점 기준 전체 반전
Shear 한 방향으로 밀기(평행사변형)
Rotation 특정 각도만큼 회전

Matrix는 공간을 변환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며, 이들을 조합하여 복잡한 변환을 구성할 수 있다.

Composition or Combination of Matrix Transformations

1. 변환(Transformation) 조합의 필요성

  • 복잡한 형태 변환(예: 얼굴 이미지 변형)은 회전(Rotation), 전단(Shear), 반사(Reflection), 확대/축소(Scaling) 변환을 조합해서 만들 수 있다.
  • 변환을 순서대로 적용하여 복합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음.

2. 변환 순서: ( A_1 ) 후 ( A_2 )

벡터 ( r )에 대해:

  1. 먼저 변환 ( A_1 )을 적용
  2. 그 결과에 다시 변환 ( A_2 )를 적용

결국, 전체 변환은 ( A_2 A_1 r ) 이 된다.


3. 구체적인 예시

Step 1: Basis Vectors

초기 Basis Vectors:

$$
e_1 =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quad e_2 =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Step 2: 첫 번째 변환 ( A_1 ) — 90도 반시계 방향 회전

회전 행렬:

$$
A_1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변환 결과:

$$
\begin{aligned}
e_1' &= \begin{bmatrix} 0 \ 1 \end{bmatrix} \
e_2' &= \begin{bmatrix} -1 \ 0 \end{bmatrix}
\end{aligned}
$$


Step 3: 두 번째 변환 ( A_2 ) — 수직 반사(Vertical Reflection)

반사 행렬:

$$
A_2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변환 결과:

  • ( e_1 )은 ( (-1, 0) )으로 반사
  • ( e_2 )는 변하지 않음

Step 4: ( A_2 )를 ( A_1 ) 결과에 적용 (즉, ( A_2 A_1 ))

( A_2 )를 ( A_1 )에 곱한다:

$$
A_2 A_1 =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계산:

$$
\begin{aligned}
\text{First column} &: (-1) \times 0 + 0 \times 1 = 0,\quad 0 \times 0 + 1 \times 1 = 1 \
\text{Second column} &: (-1) \times (-1) + 0 \times 0 = 1,\quad 0 \times (-1) + 1 \times 0 = 0
\end{aligned}
$$

결과:

$$
A_2 A_1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4. 변환 순서가 바뀔 경우 (즉, ( A_1 A_2 ))

( A_1 )을 ( A_2 )에 곱한다:

$$
A_1 A_2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begin{bmatrix}
-1 & 0 \
0 & 1
\end{bmatrix}
$$

계산:

$$
\begin{aligned}
\text{First column} &: 0 \times (-1) + (-1) \times 0 = 0,\quad 1 \times (-1) + 0 \times 0 = -1 \
\text{Second column} &: 0 \times 0 + (-1) \times 1 = -1,\quad 1 \times 0 + 0 \times 1 = 0
\end{aligned}
$$

결과:

$$
A_1 A_2 = \begin{bmatrix}
0 & -1 \
-1 & 0
\end{bmatrix}
$$


5. 중요한 결론

  • Matrix multiplication은 교환법칙(commutative)을 만족하지 않는다.

$$
A_2 A_1 \neq A_1 A_2
$$

  • 하지만, 결합법칙(associative)은 성립한다.

$$
A_3 (A_2 A_1) = (A_3 A_2) A_1
$$


Summary

성질 설명
선형성(Linearity) 벡터 합과 스칼라 곱에 대해 선형 유지
결합법칙(Associativity) 괄호 위치에 관계없이 순차 적용 가능
비가환성(Non-commutativity) 적용 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줌

Matrix를 조합하여 복합 변환을 만들 수 있으며, 특히 데이터 과학, 컴퓨터 비전(얼굴 인식 등)에서 변환 순서를 정확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Solving the Apples and Bananas Problem: Gaussian Elimination

1. 문제 설정

  • 두 번 쇼핑을 함:
    • 2 apples + 3 bananas = 8 euros
    • 10 apples + 1 banana = 13 euros

이를 Matrix 형태로 표현하면:

$$
A = \begin{bmatrix} 2 & 3 \ 10 & 1 \end{bmatrix}, \quad
r = \begin{bmatrix} a \ b \end{bmatrix}, \quad
s = \begin{bmatrix} 8 \ 13 \end{bmatrix}
$$

  • 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음:

$$
A r = s
$$


2. 역행렬(Inverse)을 통한 풀이 아이디어

  • 역행렬 ( A^{-1} )이 존재하면:

$$
A^{-1} A = I
$$

  • 양변에 ( A^{-1} )을 곱하면:

$$
A^{-1} A r = A^{-1} s
$$

즉,

$$
r = A^{-1} s
$$

  •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면 문제를 일반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

3. 굳이 역행렬을 구하지 않고도 풀 수 있는 방법: 소거법(Elimination)

예시: 3가지 품목(apple, banana, carrot)

Matrix:

$$
A = \begin{bmatrix}
1 & 1 & 3 \
1 & 2 & 4 \
1 & 1 & 2
\end{bmatrix}
$$

Vector:

$$
s = \begin{bmatrix}
15 \ 21 \ 13
\end{bmatrix}
$$

Row 1: 1 apple + 1 banana + 3 carrots = 15
Row 2: 1 apple + 2 bananas + 4 carrots = 21
Row 3: 1 apple + 1 banana + 2 carrots = 13


Step 1: Row Operation (Elimination)

  • ( R_2 - R_1 ) :

$$
(1,2,4) - (1,1,3) = (0,1,1)
$$

  • ( R_3 - R_1 ) :

$$
(1,1,2) - (1,1,3) = (0,0,-1)
$$

오른쪽 벡터도 동일하게 연산:

  • ( 21 - 15 = 6 )
  • ( 13 - 15 = -2 )

Step 2: 삼각형 형태로 정리 (Echelon Form)

변형된 행렬:

$$
\begin{bmatrix}
1 & 1 & 3 \
0 & 1 & 1 \
0 & 0 & -1
\end{bmatrix}
$$

오른쪽:

$$
\begin{bmatrix}
15 \ 6 \ -2
\end{bmatrix}
$$


Step 3: Back Substitution

  • 세 번째 식에서 바로 알 수 있음:

$$
-1 \times c = -2 \quad \Rightarrow \quad c = 2
$$

  • 두 번째 식에 ( c = 2 )를 대입:

$$
1 \times b + 1 \times 2 = 6 \quad \Rightarrow \quad b = 4
$$

  • 첫 번째 식에 ( b = 4, c = 2 )를 대입:

$$
1 \times a + 1 \times 4 + 3 \times 2 = 15 \quad \Rightarrow \quad a = 5
$$


4. 최종 해

$$
a = 5, \quad b = 4, \quad c = 2
$$

  • Apple: 5 euros
  • Banana: 4 euros
  • Carrot: 2 euros

5. 요약

용어 설명
Elimination 하나의 row를 다른 row에서 빼서 하위 요소를 0으로 만드는 과정
Echelon Form 주대각선 아래가 모두 0인 삼각형 형태의 행렬
Back Substitution 마지막 식부터 역방향으로 값을 대입하여 해를 구하는 과정
결과 원래 행렬을 Identity Matrix로 변환

변형 과정:

$$
\text{최종 행렬} =
\begin{bmatrix}
1 & 0 & 0 \
0 & 1 & 0 \
0 & 0 & 1
\end{bmatrix}
$$


6. 중요한 포인트

  • 역행렬 없이도 Gaussian Elimination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하지만, 역행렬을 구하면 임의의 ( s )에 대해 ( r )을 빠르게 구할 수 있다.
  • Gaussian Elimination은 연산 수가 적고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Going from Gaussian Elimination to Finding the Inverse Matrix

1. 문제 설정

  • 3×3 행렬 ( A )와 그 역행렬 ( B )가 존재한다고 하자.

$$
A \times B = I
$$

  • 예시로 사용하는 ( A ):

$$
A = \begin{bmatrix}
1 & 1 & 3 \
1 & 2 & 4 \
1 & 1 & 2
\end{bmatrix}
$$

  • ( B )는 다음과 같은 미지수로 구성된 행렬이다:

$$
B = \begin{bmatrix}
b_{11} & b_{12} & b_{13} \
b_{21} & b_{22} & b_{23} \
b_{31} & b_{32} & b_{33}
\end{bmatrix}
$$

여기서 ( b_{ij} )는 ( i )번째 행, ( j )번째 열의 원소를 의미한다.

  • Identity Matrix ( I ):

$$
I = \begin{bmatrix}
1 & 0 & 0 \
0 & 1 & 0 \
0 & 0 & 1
\end{bmatrix}
$$


2. 역행렬을 구하는 아이디어

  • ( A \times B = I ) 이므로,
    ( B )는 ( A )의 역행렬 ( A^{-1} )이다.
  •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각각의 열(column)을 따로따로 푸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 첫 번째 열을 풀 때는 ( A \times ) (B의 첫 번째 열) = (I의 첫 번째 열) 로 생각
    • 두 번째 열, 세 번째 열도 동일

하지만! 모든 열을 한 번에 동시에 다루면 훨씬 효율적이다.


3. Gaussian Elimination 전체 과정을 통해 역행렬 구하기

초기 augmented matrix (확장된 행렬):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1 & 2 & 4 & 0 & 1 & 0 \
1 & 1 & 2 & 0 & 0 & 1
\end{array} \right]
$$


Step 1: 첫 번째 열을 기준으로 제거

  • ( R_2 - R_1 ) :

$$
(1,2,4) - (1,1,3) = (0,1,1)
$$

  • ( R_3 - R_1 ) :

$$
(1,1,2) - (1,1,3) = (0,0,-1)
$$

오른쪽 벡터도 동일하게 갱신:

  • ( (0,1,0) - (1,0,0) = (-1,1,0) )
  • ( (0,0,1) - (1,0,0) = (-1,0,1) )

변형된 행렬: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0 & 1 & 1 & -1 & 1 & 0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Step 2: 대각 성분을 1로 맞추기

  • 세 번째 행 ( R_3 )을 (-1)로 나눔:

$$
R_3 \div (-1)
$$

변형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3 & 1 & 0 & 0 \
0 & 1 & 1 & -1 & 1 & 0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Step 3: Back Substitution (역방향 대입)

  • 세 번째 행을 이용해 두 번째 행에서 제거:

$$
R_2 \leftarrow R_2 - (1) \times R_3
$$

  • 세 번째 행을 이용해 첫 번째 행에서 제거:

$$
R_1 \leftarrow R_1 - (3) \times R_3
$$

변형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1 & 0 & -2 & 0 & 3 \
0 & 1 & 0 & -2 & 1 & 1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 두 번째 행을 이용해 첫 번째 행에서 제거:

$$
R_1 \leftarrow R_1 - (1) \times R_2
$$

최종 결과:

$$
\left[ \begin{array}{ccc|ccc}
1 & 0 & 0 & 0 & -1 & 2 \
0 & 1 & 0 & -2 & 1 & 1 \
0 & 0 & 1 & 1 & 0 & -1
\end{array} \right]
$$


4. 최종 결과: 역행렬

오른쪽 부분이 바로 ( A^{-1} ):

$$
A^{-1} =
\begin{bmatrix}
0 & -1 & 2 \
-2 & 1 & 1 \
1 & 0 & -1
\end{bmatrix}
$$


5. 요약

용어 설명
Elimination 위 삼각 형태로 만들기 위해 row를 변환
Back Substitution 아래에서부터 값들을 차례로 구하는 과정
역행렬 ( A^{-1} )을 구하면, 어떤 ( s )가 주어져도 ( r = A^{-1}s )로 바로 해를 구할 수 있음

6. 중요한 포인트

  • Gaussian Elimination 과정을 통해 역행렬을 구할 수 있다.
  • 수학적으로는
    $$ A \times A^{-1} = I$$
    가 항상 성립한다.
  • ( A^{-1} )을 알고 있으면, 모든 우변 ( s )에 대해 빠르게 해를 찾을 수 있다.
  • 이 방법은 특히 고차원(수백×수백) 문제에서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