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아주대 융시공

[3학년][1학기][인간공학개론][7w]

jaeseokk963 2024. 4. 19. 20:19

6장 정보입력 및 처리

정보표시

  • 간접 감지 상황에서 인간공학이 설계과정에 적용됨

표시장치로 나타내는 정보의 종류

  • 표시장치로 나타내는 정보에는 정적 정보와 동적 정보
  • 정적정보는 시간 경과에 관계없이 고정
  • 동적정보는 시간에 따라 계속 변화
  1. 정량적 정보, 정확한 숫자 파악, 변수의 정량적 값을 표시
  2. 정성적 정보, 경향이나 변화 파악: 변수의 가변적 일면을 표시
  3. 상태 정보, 여러 경우(정상-비정상 등) 중 어디 해당하는지 선택 개념, 정성적 정보기도 함
  4. 경고 및 신호 정보, 상태정보 중 특별히 경고를 위한 것, 일종의 상태 정보
  5. 식별 정보, 어떤 것인지 있는 그대로 확인하기 위한, 크게보면 상태정보지만 선택이 아닌 있는 그대로 확인
  6. 묘사정보, 배경과 중첩된 요소 파악
  7. 영숫자 및 기호 정보, 언어, 수치와 관련된 코드화 정보 표시
  8. 시간 위상 정보, 지속시간이나 간격을 조절한 신호(모스부호, 점멸등)

표시 양식의 선정

  • 온기, 소리, 맛 등의 감각 종류를 감각 양식(modalities, 5가지 감각)이라고 함
  • 정보 전달용 표시장치 선정 혹은 설계 시 적절한 감각 양식 선택 필요

시각과 청각 표현 용도 비교

청각 시각

메시지 단순 메시지 복잡
메시지 짧음 메시지 긺
나중에 다시 안 봐도 됨 여러번 봐야됨
메시지가 그때의 사건 다룸 메시지가 공간적 위치 다룸
메시지의 지시대로 즉시 행동 즉각 행동을 요구하는 메시지 아님
시각 장치가 너무 많음 청각 장치가 너무 많음
수용 위치가 너무 밝거나 암순응 필요 수용 위치에 소음 많음
계속 움직이며 일 함 한 자리에서 일 함
신호원이 소리일 때  
계속 변화하는 정보일 때  
말로 대답해야할 때  

정보의 코드화

  • 코드화: 원래의 자극 정보를 새로운 형태로 바꾸고 기호로 표시
  • 코드화할 때는 여러 차원 사용
  • 정보를 포함하는 자극차원의 효과는 자극을 식별하는 사람의 능력과 두가지 이상의 자극을 구별하는 능력에 달림

표시장치 설계 순서

  • 전달 정보 종류 파악 → 자극 형태 따라 감각 양식 선택 → 표시 장치 선택 → 코딩 방법 → 차원 선택

코드화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사항들

절대적 판단과 상대적 판단

  • 절대적 판단은 자극이 하나이므로 비교 불가, 사실은 기억 속에서 비교
  • 상대적 판단은 두 가지 이상의 자극을 비교, 차원에 따라 상대적으로 구별

단일차원에서의 절대적 판단

  • 매직넘버 7 +- 2
  • 여러 차원에도 적용 (5~9)
  • 감각기관의 한계보다는 기억의 한계 때문
  • 시각적 코드화 방법
    • 단일 숫자 10개, 문자 26개
    • 색상 9개, 색-채도-명도 24개 이상

다차원에서의 절대적 판단

  • 차원의 수는 많고 각 차원의 수준 수가 적을 때가 반대 경우보다 더 좋다
  • 코드화에서 다차원 사용 시 서로 직교하거나 중복하는 경우 있음
  • 모양과 색상이 직교 차원(독립): 빨간 원, 초록 원, 빨간 사각형, 초록 사각형
  • 모양과 색상이 중복 차원: 원은 모두 초록, 사각형은 모두 빨강
    • 한 차원의 값으로 다른 차원 값을 예측 가능

직교차원의 조합

  • 차원이 직교하면 절대적 기준에서 식별 가능한 자극 수 증가
  • 그 수는 각 차원의 별도 확인할 수 있는 자극 수를 곱한 것 보다는 적음
  • 가능하면 다차원-직교로 만들어야 함

중복차원의 조합

  • 차원을 중복 조합하면 단일 차원 사용 시보다 확인할 수 있는 수준 증가
  • 그래도 직교적 코드일때가 더 구분 가능한 자극 수가 많음

좋은 코딩시스템의 특징

  1. 코드의 검출성
  • 검출 가능해야 함
  • ex) 지하 채광 장비에서 색깔 코드를 사용하면 검출성 낮음
  • 검출성 측정을 위해 검출 시도회수의 일정 비율(50%) 이상을 검출 할 수 있는 자극의 하한값 설정
  1. 코드의 구별성
  • 여러 신호를 구별 가능해야 함
  • 코드 기호는 다른 코드 기호와 구별될 수 있어야 함
  • 피실험자에게 기준 자극을 제시하고 다양한 다른 자극을 제시하며 기준 자극과 같은지 다른지 판단하게 함
  • 이 차이를 차이역 또는 변별역이라 함
  1. 코드의 의미화
  • 사용자에게 의미가 있는 코드 사용
  • 개념 양립성에 관한 것
  1. 코드의 표준화
  • 어떤 상황에서나 같은 것을 사용
  1. 양립성
  2. 다차원 코드의 사용
  • 다차원 코드를 사용하면 코드 자극 수와 식별성 증가
  • 차원수 많고 수준이 적은 코드 고려
  • 작업의 특수 요건과 필요 코드 수에 따라 중복 또는 직교 사용 고려

양립성(제일 중요하다)

  • 자극 및 응답이 인간의 예상과의 관계를 말함
  • → 자극과 반응이 사람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
  • 양립성이 클수록 정보처리에서 재코드화 과정이 적음
  • 결과적으로 학습과 응답시간이 빨라짐, 오류 적어짐, 정신적 작업부하 감소

양립성의 종류

  • 개념, 동작, 공간 3가지
  • 네번째 양식 양립성이 추가됨

개념 양립성

  • 코드와 기호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얼마나 부합하는가
  • 코드의 의미와 관련

동작 양립성

  • 제어 장치의 움직임과 표시 장치로 나타낸 시스템의 응답이 잘 부합하는지

공간 양립성

  • 제어 장치와 관련 표시 장치의 공간적 배열에 관한 것

양식 양립성

  • 작업에 따라서 그에 알맞은 자극-응답 양식의 조합
  • 음성작업에서 양립성이 가장 좋은 조합은 음성표현과 음성응답
  • 공간작업에서는 시각표현과 수동응답
  • A/S: 소리로 들려주고 음성 대답
  • V/S: 보여주고 음성 대답
  • A/M: 소리로 들려주고 손으로 조작(몸으로)
  • V/M: 보여주고 손으로 조작(몸으로)

양립관계의 기원

  1. 어떤 상황에서 양립성 관계는 본질적: 오른쪽으로 가기 위해 핸들 오른쪽으로 돌림
  2. 다른 양립성 관계는 습관이나 문화와 관련된 특성에서 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