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아주대 융시공
[3학년][1학기][인간공학개론][3w]
jaeseokk963
2024. 3. 22. 20:51
텍스트의 도식적 묘사
- 속도 면에서는 그림 정보가 중요, 정확도 면에서는 문장이 중요,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
데이터의 도식적 묘사
- 그래프의 일반적 형태는 파이, 막대, 선 그래프 등
- 정보의 종류에 따라서 알맞은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기호, 상징 Symbols
기호표지와 언어표지의 비교
- 표시하고자 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믿을만하게 묘사하는 기호가 있다면 기호표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기호 코딩시스템의 목표
- 기호시스템의 개발 목표: 개념이나 사물인 대상을 잘 표현하는 기호의 사용
- 대상과 기호의 연관성에 달려있음
- 코딩시스템 지침: 검출성, 구별성, 의미화, 표준화, 양립성 → 6장에서 나옴
심볼 설계 시 선택(평가) 기준
인지도
- 일반적으로 피실험자에게 실험용 기호를 제시하고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지 질문
- ex) 비상구 기호는 여러 후보 기호들을 피실험자들에게 보여주고 가장 높은 정답률을 가진 기호를 채택
대응도
- 피실험자에게 몇 가지 기호와 모든 대상 목록을 제시하고 서로 대응하게 함
선호도와 의견
- 설계한 기호를 피실험자에게 보여주고 선호도와 의견을 질문
지각을 높이기 위한 기호 설계 원리
1. 도형과 바탕 비교
- 도형-바탕 명료도가 분명하고 안정적
2. 도형 경계
- 대비가 있는 경계(속이 채워진 모양)가 선으로 그린 경계보다 좋음
3. 폐쇄성
- 폐쇄된 도형은 지각과정을 향상
4. 단순성
- 심볼은 가능한 단순해야 함
5. 통합
- 채워진 선과 윤곽선을 함께 사용한다면, 채워진 도형은 윤곽선 안에 있어야 함
표준화
- 기호 표시는 같은 사람이 여러 상황에서 이용할 것이므로, 이를 표준화하여 특정 기호표지는 항상 동일 대상을 나타내도록 해야 함
코드, 기호, 부호
- 코드로 나타낼 항목을 대상이라 함
- 코드는 정보 전달을 위해 외부자극 또는 어떤 대상을 다른 형태로 변환한 것
- 대상을 그래프나 그림으로 나타내면 graphic → 더 큰 개념
- 대상을 단순화한 기호로 나타내면 symbol
- 시각적 자극의 유형을 코드 차원이라고 함, 색깔, 기하학적 형태, 문자, 숫자, 점멸 속도, 시각, 크기 등
단일 코드 차원
- 여러가지 코드차원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사용
색깔코드
- 일반적으로 색깔코드는 탐색작업에 효과
다차원 코드
- 차원을 여러개 사용
- ex) 가능한 조합 표에 가능 여부를 X로 표기함 → 틀림
3장. 동적 정보의 시각적 표시장치
동적 정보의 용도
정량적 측정
- 정확한 수치를 읽기 위한 표시 장치 사용 → 숫자
- 정량적 시각표시장치와 관련
정성적 측정
- 경향, 변화율, 방향 변경 등을 분간할 수 있는 개략적인 측정값을 읽기 위한 표시 장치 사용 → 변화, 변동
- 정성적 시각표시장치와 관련
점검 측정
- 어떤 값이 정상 한계 안에 있는지 또는 몇 개의 변수 값이 같은지 등을 표시 장치에서 알아 봄 → 상태
- 상태지시계, 신호와 경고등 등
상황 인식
- 가까운 미래에 어떤 요소의 상황을 예견하는 데 사용 → 가까운 미래의 상황
- 묘사적 표시장치, 헤드업 표시장치 등과 관련
정량적 시각표시장치
- 어떤 변수의 정량적 값에 관한 정보 제공
→ 정량적 시각표시장치는 정량적 측정값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해야 함
정량적 표시장치의 기본 설계
- 전통적 표시장치는 기계적 장치
- 고정눈금과 이동지침, 이동눈금과 고정지침, 디지털 표시장치
- 처음 두 가지는 지침의 위치가 값을 나타내므로 아날로그 지시계
여러가지 설계의 비교
- 디지털 표시장치는 아날로그 표시장치보다 일반적으로 우수
- 일반적으로 고정눈금-이동지침을 선호
- 눈금의 수치범위가 클 때는 상대적으로 작은 눈금 위에 수치를 전부 나타낼 수 없다는 제약
- 이러한 경우에는 이동눈금-고정지침 설계 시 패널 후면에 눈금을 숨겨 필요한 부분만 보이게 하여 패널 공간 적게 차지
- 일반적으로 원형 및 반원형 눈금을 선호
정량적 표시장치의 기본 특징
- 눈금범위는 눈금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차이, 수치의 표시여부와 관계 없음
- 수치간격은 눈금에 나타낸 인접수치 사이의 차이
- 눈금간격은 최소눈금선 사이의 값 차이
- 눈금단위는 눈금을 읽는 최소단위로서 눈금간격에 해당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 교재 그림 참고
전통적 정량적 표시장치의 일반 특징
- 눈금의 수열
- 일반적으로 1 단위의 수열이 사용하기 쉬움
- 0, 10, 20 등은 주눈금선, 5, 15, 25 등은 중간눈금선, 1, 2, 3 보조눈금선을 나타냄
- 소수로 나타낸 눈금을 사용할 때는 소수점 앞의 0 생략
- 아주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3 단위나 8 단위 등 특수한 수열법은 사용 지양
- 눈금선 설계: 보통 조명과 어두운 조명 조건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디는 눈금선의 크기
- 눈금단위 길이의 권장 범위는 0.13 ~ 0.18cm
- 눈금크기와 가시거리
- 눈금의 크기는 보통 가시거리인 71cm를 기준
- 동일한 시각(visual angle)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 공식 사용
- Dimention at x = (dimension at 71) * x / 71
- 눈금선과 내삽
- 각 눈금단위마다 눈금선이 있지 않을때는 눈금선 사이의 특정 값을 추산하는 내삽 필요
- 눈금선이 너무 촘촘한 경우에는 눈금선의 수를 줄이고 필요에 따라 내삽하도록 하는 편이 좋음
- 실제로 사람들은 상당히 정확하게 내삽함
- 대부분의 상황에서 1/5나 1/10을 비교적 정확하게 내삽
- 지침 설계
- 뾰족한 지침, 약 20도를 사용
- 지침 끝은 최소눈금선에 맞춰야 하지만 중첩되면 안 됨
- 눈금의 끝에서 중앙까지 지침에 색을 칠함
- 착시를 피하기 위해 지침이 눈금 표면에 가깝게 붙어야 함
전자식 정량적 표시장치의 특성
- 막대형 표시장치는 속도와 같은 변수를 나타낼 때 적절
- 속도 값의 변화에 따라 막대가 길어지거나 짧아지기 때문
고도계 설계
- 항공기용 고도계는 지침이 3개인 다이얼로 되어있음
- 시간과 오류의 관점에서 통합 수직 눈금이 가장 좋음
- 수직 공간에서 올라가면 올라가고 내려가면 내려가는 것으로 상대적 위치를 사실적으로 표현
정성적 시각적 표시
- 숫자를 변환한 것
- 정성적 정보를 얻기 위한 표시장치 사용자는 연속적으로 변하는 변수의 근사값이나 경향, 변화율에 관심
정성적 측정값에 대한 정량적 기초
- 연속값을 어떤 범위로 쪼개어 나타냄
- 특정범위만 사용자에게 중요할 때도 있음
정성적 눈금의 설계
- 각 범위를 코드화하여 나타내면 지각에 도움 됨 → ex) 색깔 코드
- 특정 범위의 값을 형상코드로 나타내는 방법도 있음
점검 측정
- 숫자를 변환하지 않은 것
- 정상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
- 원형 계기의 경우 정상위치는 9시 위치에 맞추는 것을 선호
상태지시계
- 정성적 정보란 시스템이나 성분의 상태를 개략적으로 나타내는 것
- 별도의 독립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개폐, 신호등의 정지, 주의 진행 등의 예시
- 정성적 계기를 경향과 변화 등의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엄밀하게 점검 측정이나 특정 상태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면 이 기기는 상태지시계가 됨
신호와 경고등
- 점멸등이나 정상등(항상 켜져있음)은 여러 목적으로 이용됨, 경고 지시 등이 예시
신호와 경고등의 검출성
- 크기, 휘도, 노출시간
- 경고등이 크고 노출시간이 길수록 경고등을 light 50%(100번 중 50번) 검출할 때 필요한 휘도(휘도역치)는 감소
- 휘도: 빛이 대상에서 반사되어 내 눈에 들어오는 양
- 등의 색깔
- 어두운 배경에서 신호가 밝다면 주의를 끄는데 색깔은 중요하지 않음
- 신호-배경의 대비가 낮으면 적색 신호가 주의를 끄는 데 좋고, 녹색 - 노랑 - 흰색
- 등의 점멸속도
- 주의를 끌려면 점멸속도는 초당 3~10회
- 사람의 지각 기능 관점에서 볼 때 점멸속도를 세 가지 이하로 사용
신호등과 경고등에 관한 권고
- 언제 사용돼야 하나: 실제 또는 잠재적 위험 상황을 경고
- 경고등은 일반적으로 1개
- 정상 또는 점멸: 계속 진행 중인 상황은 정상등, 일시적 위급 상황은 점멸등
- 점멸속도는 초당 3~10회(4회/초)
- 경고등 밝기: 바로 뒤의 배경보다 적어도 2배 이상 밝게
- 위치는 조작자의 정상 시선의 30도 안에 포함
- 색깔은 적색
- 크기는 최소한 시각(visual angle) 1도 이상
묘사적 표시장치
- 배경 위의 있는 요인의 상황 인식 정보
- 어떤 요인의 변화되는 상황을 묘사, 대부분 위치나 배치가 변하는 요소를 배경에 중첩
- 상황인식을 정의하기 위해 관심영역이라는 개념 사용
- 자동차가 관심영역이면 차와 관련된 상황을 알아야 함
- 비디오게임을 하는 경우를 비롯해서 다른 여러 맥락에서도 상황 파악이 중요
- 대부분의 연구는 항공기 표시장치에 집중
항공기의 횡경사각 표시장치
- 이동 항공기: 고정된 지구에 상대적으로 항공기가 움직임 moving aircraft
- 이동 수평선: 고정된 항공기 기호에 수평선이 움직 moving horizon
3차원 원근 표시 장치
- 3D 정보를 2D 평면에 나타내는 방법은 깊이 감각을 나타내는 기법 사용
헤드업 표시장치
- 앞 유리나 헬멧 차양판을 이용하는 표시장치
- 눈의 조절작용을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앞유리를 통하여 멀리 있는 물체와 HUD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