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아주대 융시공
[3학년][1학기][인공지능시스템][2w]
jaeseokk963
2024. 3. 14. 23:05
인공지능 개요
- 지능이 있을 때 할 수 있는 일들의 예
- 경험을 이용한 학습과 이해
- 생각하고 추론
- Turing Test
- : 일반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윈이 컴퓨터와 대화해서 사람으로 판정하는 비율이 30% 이상이 되면 인간처럼 사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간주
- Problem-solving을 위한 학문
- 정형적 문제: 복잡한 수학 문제, 게임
- 일반적 문제: 인식(Recognition), 지능 로봇, 자연어처리(NLP), 추론(Resoning)
- 전문가 문제: Financial Anaylsis, 의료 처방, 과학적 분석, 공학
- Programming Langauge: LISP, PROLOG, 객체지향언어
- Cognition science(인지과학): 인간과 같은 사고 시스템
- 학습 Learning
- 사실과 규칙을 지속적인 과정에 의해 습득하는 것
- 지식 기반의 학습 모델 구성
- 추론 Inference
- 주어진 사실이나 규칙으로부터 인지된 입력에 대해 결론을 얻는 과정
- 증명, 게임, 문제 해결
- 인지 Recognition
- 보고 듣고 말하는 능력
- 문자, 언어, 영상 분석 등의 분야에서 활
Strong AI/weak AI
- Strong AI
- 사람과 같은 지능
- 마음을 가지고 사람처럼 느끼면서 지능적 행동하는 기계
- 추론, 문제해결, 판단, 계획, 의사소통, 자아의식, 감정, 지혜, 양심
- 튜링 테스트
- Weak AI, Narrow AI
-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지능적 행동
- 사람을 흉내
인공지능 역사
- 1차 붐: 탐색, 추론
- 2차 붐: 지식 기반
- 3차 붐: 기계학습, 딥러닝, 왓슨, 특이점 우려
인공지능 기술
- 탐색 Search
- 문제의 답이 될 수 있는 집합을 공간으로 간주하고 최적해를 찾기 위해 공간을 체계적으로 찾아보는 것
- 무정보 탐색: BFS, DFS
- 휴리스틱 탐색: 언덕오르기, 최선우선, 빔탐색, A* 알고리즘
- 게임트리 탐색: mini-max 알고리즘, a-b 가지치기, 몬테카를로 트리
- 지식표현 Knowledge Representation
- 문제 해결에 이용하거나 심층적 추론을 할 수 있도록 지식을 효과적표현하는 방법
- IF - THEN 규칙 Rule
- Frame
- 의미망 Semantic net
- 논리 Logic: 명제논리, 술어논리
- 스크립트
- 불확실한 지식 표현
- 확률 그래프 모델
- 온톨로지 기술 언어: RDF, OWL
- 추론 Inference
- 가정이나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
- 규칙기반 시스템의 추론: 전향추론, 후향추론
- 확률모델의 추론: 관심 대상의 확률 또는 확률분포 결정, 베이즈 정리
-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 경험을 통해서 나중에 유사하거나 같은 task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구조나 파라미터를 바꾸는 것
- 지도학습
- 비지도학습
- 강화학
- 계획수립
-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일련의 행동 순서 결정
- 작업 수행 절차 계획
- 로봇의 움직임 계획
인공지능 활용분야
- 데이터 마이닝
- 실제 대규모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추출하는 체계적인 과정
- 기계학습, 통계학 기법 적용
- 패턴 인식
- 데이터에 있는 패턴, 규칙성을 찾는 것
- 자연어 처리
- 사람이 사용하는 일반 언어로 작성된 문서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분야
- 형태소 분석, 구문 분석, 품사 태깅, 의미 분석
- 문서 요약, 기계번역, 질의 응답
- 컴퓨터 비전
- 시각 기능을 갖는 기계장치를 만드는 분야
- 음성 인식
- 로보틱스
- 지능 로봇
- 에이전트
- 사용자로부터 위임받은 일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